ANSI/SPARC 아키텍처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핵심 구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비즈니스에 있어서 정보 관리의 핵심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아키텍처 중 하나가 ANSI/SPARC 아키텍처인데요, 이 아키텍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세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리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외부 단계 (External Level)
- 외부 단계는 데이터베이스의 각 사용자의 뷰를 나타냅니다. 각 사용자 또는 응용 프로그래머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를 볼 필요가 없으며, 자신의 필요에 맞게 일부분만을 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지하철 노선도에서 일부 역에만 관심을 가지는 학생과 직장인의 경우, 개념 단계로부터 다수의 서로 다른 뷰가 제공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다양한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유용한 기능입니다.
개념 단계 (Conceptual Level)
- 개념 단계는 데이터베이스의 조직체 전체에 관한 스키마를 나타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실제 데이터베이스 내용보다는 데이터 간의 관계, 무결성 제약조건, 저장된 데이터의 구조 등을 정의합니다.
- 모든 데이터베이스에는 오직 한 개의 개념 스키마가 존재하며, 이는 사용자 공동체의 뷰를 기술합니다. 개념 단계의 스키마 변경은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이루어집니다.
내부 단계 (Internal Level)
- 내부 단계는 실제의 물리적인 데이터 구조에 관한 스키마를 정의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되는지, 접근 경로 및 데이터 압축과 같은 성능 관련 요소를 정의합니다.
- 개념 스키마의 변경을 피하면서 내부 스키마를 수정함으로써 물리적인 데이터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물리적 단계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 및 운영 체제가 관리합니다.
데이터 독립성
- ANSI/SPARC 아키텍처는 데이터 독립성을 강조합니다. 데이터 독립성은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과 물리적 데이터 독립성으로 나뉩니다.
-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 개념 스키마의 변화로부터 외부 스키마가 영향을 받지 않음을 의미합니다(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개념 스키마를 변경할 수 있음)
- 물리적 데이터 독립성: 내부 스키마의 변화가 개념 스키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변경을 수행할 때 개념 스키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결론
ANSI/SPARC 아키텍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으로, 외부, 개념, 내부 단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데이터 독립성을 유지하여 시스템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 ANSI/SPARC 아키텍처는 핵심 개념 중 하나이며, 데이터 관리 분야에서의 핵심 개념이라 할 수 이습니다.
이전 글 – 데이터베이스 튜닝 순서(성능을 극대화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