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Java)의 역사를 알아보자(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기계 중립적 언어의 탄생)
1991년, Sun에서는 James Gosling을 포함한 Green 연구팀이 작은 가전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언어를 설계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C++을 사용하여 운영 체제를 개발하려고 했으나, C++의 복잡성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Green 프로젝트를 위해 더 나은 언어를 개발하기로 결정한 것이 자바입니다.
자바(Java)의 역사
자바는 Green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써, 1995년에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이 언어는 C++의 복잡성을 해소하고, 가전 제품과 같은 작은 장치에서도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서의 특징을 가지며, 간결하고 읽기 쉬운 문법을 제공하여 개발자들이 빠르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Green 프로젝트는 Time Warner와의 협력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Time Warner와 함께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을 개발하던 중, 경쟁사인 실리콘 그래픽스 사를 선택하게 되어 프로젝트는 결국 실패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도 자바 개발팀은 포기하지 않았고, 다른 기회를 찾게 되었습니다.
1993년, 그래픽 기반의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이 발표되면서 자바의 개발자들은 이러한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에는 기계 중립적인 언어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언어로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였습니다. 자바는 이러한 요구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언어였으며, 웹의 발전과 함께 자바는 급격한 성장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간단하게 자바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자바는 Green 프로젝트의 실패를 통해 탄생한 언어로서,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한 기계 중립적인 특성을 가진 언어로써 웹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이상적인 선택이었습니다. 그것은 초기에 C++의 복잡성으로부터 벗어나고 가전 제품과 같은 작은 장치에서도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특징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자바의 경우 정보은닉, 접근제어, 배열, 내장클래스, 부모클래스, 자식클래스, 생성자, 슈퍼클래스, 서브클래스, 추상클래스 등등 많은 장점또한 갖고있는데요, 기회가 되면 관련해서 한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자바의 프로그램 개발단계나 자바(Java)의 다양한 버전에 대해 알아보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프링(spring)프레임워크, 자바(Java), SW개발 단계
이전 글 – Spring 프레임워크(경량, IoC, AOP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혁신)
이전글 – 자바(Java) 프로그램 개발 6단계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자
이전글 – 자바(Java)의 다양한 버전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글 – 자바(Java)의 역사
이전글 –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이전글 – 소프트웨어 개발과정(5단계)을 알아보자
이전 글 – Spring, Hibernate(영속 객체 관리, Hibernate API, Session API)
6 thoughts on “자바(Java)의 역사를 알아보자, 2023”